WELL START : 신혼부부들의 새로운 보금자리

도시의 인프라를 누리며 지역과 상생하는 신혼희망단지
전세대 남향 배치를 통해 67.7% 로 일조율을 향상하고 도로 주동 직각배치와 차음식재로 정온한 단지를 조성 단차 없는 중앙광장과 기부채납시설로의 열린 동선을 통해 주변 지역과 소통하는 개방형 커뮤니티 단지를 구현 하였다. 자연속에서 이웃과 육아를 나누고 소통을 함께하는 중앙광장 외에도 4 개의 여가뜰과 다양한 특화 교육놀이터를 계획 신혼부부들의 니즈를 충족시켰다.

신혼부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공간특화
주거트렌드와 신혼부부의 니즈를 반영한 공간특화를 위해 맞춤형 가변공간과 전세대 맞통풍, 보행중심 무장애 단지를 조성 4베이, 전면가변구성으로 아이의 탄생, 성장 등, 가족 구성원의 변화에 따라 유연한 공간구성이 가능하며 수납공간 극대화 하였다.

아이와 부모 이웃이 함께 성장하는 커뮤니티
올데이 종합보육이 가능한 키즈 보육센터 커뮤니티 특화, 지역 커뮤니티를 활성화하는 가로대면형 상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상생 동반성장 시스템을 계획하였다. 단지 중앙 마당과 인접하여 작은 도서관과 티하우스를 배치, 중앙마당이 입주민들의 소통의 장이 되도록 했으며, 신혼부부의 니즈를 반영하여 기존 경로당을 다목적실로 전환하고 어린이 식당의 다양한 활용안을 제안 인근단지 상가와 마주보는 가로형 대면상가로 배치하여 지역명 소화를 통해 커뮤니티가 활성화되도록 하였다.

삶의 질을 높이는 스마트한 주거시스템
외부환경에 대응하는 청정 안전단지를 계획 유지관리비 절감을 위해 친환경 인증 고효율 보일러, 지열냉난방 시스템을 계획 스마트 폰과 월패드로 세대내 기기를 원격제어할 수 있는 홈 네트워크 시스템, IoT를 통한 스마트 난방, 에너지 모니터링 시스템 세대내 원패스 진입, 보안취약지역 cctv설치 등으로 입주민 안전과 스마트 라이프를 실현하였다. 세대 내 외부에 미세먼지, 바이러스 차단 시스템을 구동해 청정 공기질을 확보하고 보안카메라 비상벨 연동 시스템, 무인택배, 스마트 우편함 등 범죄예방 설비를 강화하였다.

대지위치 : 서울특별시 강서구 화곡동 일원
용도 : 공동주택 신혼희망타운
대지면적 : 16,178.2㎡
사업대상주택호수 : 523세대
설계: 2020
클라이언트 : LH
프로젝트팀 : 이병우 박상은 구송이 김희연 승가연 이상하 최현영(이상 유선)